Curriculum
Title | Summary | Credit | |
---|---|---|---|
English | Korean | ||
Communication Theories | 커뮤니케이션 이론 | 이 과목은 학생들이 (1)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기본이 되는 다양한 이론적인 배경을 습득하고, (2)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기존의 연구들을 창의적,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3)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4) 향후 논문에 쓰일 이론적 배경이나 졸업시험 준비에 도움이 될 기본적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 3 |
이 과목은 학생들이 (1)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기본이 되는 다양한 이론적인 배경을 습득하고, (2)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기존의 연구들을 창의적,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3)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4) 향후 논문에 쓰일 이론적 배경이나 졸업시험 준비에 도움이 될 기본적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 |||
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 일반적인 사회과학방법론의 원리를 파악하고 기본적인 통계분석 방법을 이해한다. 내용분석, 실험, 설문조사, 심층인터뷰, 포커스그룹인터뷰, 민속지학적 분석 등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갖는다. | 3 |
일반적인 사회과학방법론의 원리를 파악하고 기본적인 통계분석 방법을 이해한다. 내용분석, 실험, 설문조사, 심층인터뷰, 포커스그룹인터뷰, 민속지학적 분석 등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갖는다. | |||
Journalism and Society | 언론과 사회 | 뉴스의 제작, 전달, 사회적 영향 등을 이해하고, 언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뉴스가치, 게이트키핑, 프레이밍, 뉴스 담론 등 언론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연구에 적용해 본다. | 3 |
뉴스의 제작, 전달, 사회적 영향 등을 이해하고, 언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뉴스가치, 게이트키핑, 프레이밍, 뉴스 담론 등 언론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연구에 적용해 본다. | |||
Advertising and PR Psychology | 광고PR 심리학 |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에 관련된 심리학 이론들을 광범위하게 학습한다. | 3 |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에 관련된 심리학 이론들을 광범위하게 학습한다. | |||
Culture and Visual Contents | 영상문화론 | 다양한 영상문화 텍스트를 대상으로 문화연구의 기본이론들을 적용하고 비판한다. 이데올로기와 담론, 상징적 경계, 구별짓기, 포스트 페미니즘 등 특정한 집단이나 계급의 이해에 따른 인위적 의미구성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이론틀을 학습한다. | 3 |
다양한 영상문화 텍스트를 대상으로 문화연구의 기본이론들을 적용하고 비판한다. 이데올로기와 담론, 상징적 경계, 구별짓기, 포스트 페미니즘 등 특정한 집단이나 계급의 이해에 따른 인위적 의미구성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이론틀을 학습한다. | |||
Interpersonal Communication | 대인커뮤니케이션 | 최근 대인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의 이론적 발전과 연구의 흐름을 개관하고 관계의 발전, 대인특성(interpersonal traits), 순응(compliance), 대화분석(conversational analysis) 등과 같은 개별 주제를 심도 깊게 다룬다. | 3 |
최근 대인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의 이론적 발전과 연구의 흐름을 개관하고 관계의 발전, 대인특성(interpersonal traits), 순응(compliance), 대화분석(conversational analysis) 등과 같은 개별 주제를 심도 깊게 다룬다. | |||
Philosophy of Social Science | 사회과학철학 | 본 과목은 사회과학이론 및 방법론에 대한 이해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식론에 바탕을 두고 사회과학의 태동과 다양한 사회과학방법론의 전개과정을 연구한다. | 3 |
본 과목은 사회과학이론 및 방법론에 대한 이해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식론에 바탕을 두고 사회과학의 태동과 다양한 사회과학방법론의 전개과정을 연구한다. | |||
Communication Theories 2 | 커뮤니케이션 이론 2 | 커뮤니케이션이론 1에서 닿지 못한 깊이와 폭의 매스컴/휴먼컴 이론들을 최신의 연구논문들을 강독하고 토론하며 학습한다. | 3 |
커뮤니케이션이론 1에서 닿지 못한 깊이와 폭의 매스컴/휴먼컴 이론들을 최신의 연구논문들을 강독하고 토론하며 학습한다. | |||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for Communication Studies | 커뮤니케이션 양적 연구방법론 | 양적 연구방법론에 필수적인 통계분석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기회를 갖는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과 모델 개발 등 초급에서 고급에 이르는 다양한 분석기법들이 소개된다. | 3 |
양적 연구방법론에 필수적인 통계분석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기회를 갖는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과 모델 개발 등 초급에서 고급에 이르는 다양한 분석기법들이 소개된다. | |||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for Communication Studies | 커뮤니케이션 질적 연구방법론 | 사회과학연구와 인문학을 가로지르며 형성된 매우 영향력 있는 지식생산의 한 갈래인 질적인 방법론과 이론들에 대한 이해를 다양한 접근방식과 사례들을 통해서 시도한다. | 3 |
사회과학연구와 인문학을 가로지르며 형성된 매우 영향력 있는 지식생산의 한 갈래인 질적인 방법론과 이론들에 대한 이해를 다양한 접근방식과 사례들을 통해서 시도한다. | |||
Seminar in Mass Communication 1 | 매스컴 세미나 1 | 매스미디어 관련 주요 개념과 이론에 대해 토론하고 이해한다. 최근 연구 동향과 연관된 다른 연구 분야 등을 학습하고 새로운 연구과제를 도출한다. | 3 |
매스미디어 관련 주요 개념과 이론에 대해 토론하고 이해한다. 최근 연구 동향과 연관된 다른 연구 분야 등을 학습하고 새로운 연구과제를 도출한다. | |||
Seminar in Mass Communication 2 | 매스컴 세미나 2 | 매스컴 세미나 1에서 다루지 못한 주요 개념들과 이론들을 소개한다. 관련 연구 분야와 토픽을 선정해 토론하고, 언론학 연구 적용 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 | 3 |
매스컴 세미나 1에서 다루지 못한 주요 개념들과 이론들을 소개한다. 관련 연구 분야와 토픽을 선정해 토론하고, 언론학 연구 적용 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 | |||
Communication Industry and Policies | 커뮤니케이션 산업과 정책 | 커뮤니케이션 관련 미디어 산업의 동향을 소개하고 관련 이론을 적용시켜 논의한다. 미디어 관련 정책의 흐름과 장단점에 대해서도 토론한다. | 3 |
커뮤니케이션 관련 미디어 산업의 동향을 소개하고 관련 이론을 적용시켜 논의한다. 미디어 관련 정책의 흐름과 장단점에 대해서도 토론한다. | |||
Political Communication | 정치커뮤니케이션 | 정치와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여론, 선거, 정치참여, 선전, 정치광고 등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이해한다. 정치커뮤니케이션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살펴보고 토론한다. | 3 |
정치와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여론, 선거, 정치참여, 선전, 정치광고 등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이해한다. 정치커뮤니케이션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살펴보고 토론한다. | |||
Advertising Research | 광고연구 | 광고관련 주제에 적용되는 연구설계와 자료 수집 및 분석 기법들을 습득하고,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의 연구를 직접 설계해 본다. | 3 |
광고관련 주제에 적용되는 연구설계와 자료 수집 및 분석 기법들을 습득하고,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의 연구를 직접 설계해 본다. | |||
Public Relations Research | PR연구 | Public Relations 관련 주제에 적용되는 연구설계와 자료분석 기법을 문헌연구를 통해 습득하고, 실제 자신이 수행할 연구를 직접 설계하고 진행해 본다. | 3 |
Public Relations 관련 주제에 적용되는 연구설계와 자료분석 기법을 문헌연구를 통해 습득하고, 실제 자신이 수행할 연구를 직접 설계하고 진행해 본다. | |||
Seminar in Advertising | 광고 세미나 | 광고의 다양한 영역들을 조망하고, 지식생산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실증연구를 진행해 완성한다. 광고연구 과목에서 설계했던 연구를 지속하여 완료하는 것도 가능하다. | 3 |
광고의 다양한 영역들을 조망하고, 지식생산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실증연구를 진행해 완성한다. 광고연구 과목에서 설계했던 연구를 지속하여 완료하는 것도 가능하다. | |||
Seminar in Public Relations | PR 세미나 | Public Relations 내 다양한 영역의 주제들을 심화학습하고 실제 연구문제 및 가설을 개발하여 연구 계획을 진행해 본다. | 3 |
Public Relations 내 다양한 영역의 주제들을 심화학습하고 실제 연구문제 및 가설을 개발하여 연구 계획을 진행해 본다. | |||
Critical Communication | 비판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다양한 관점들을 비교 분석하여, 미디어 사회에 대한 체계적인 안목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3 |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다양한 관점들을 비교 분석하여, 미디어 사회에 대한 체계적인 안목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Cultural Studies | 문화연구 | 문화연구라는 지적인 그리고 비판적인 접근의 방향성과 전통 그리고 방법론적인 특성들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갈래들을 제시한다. | 3 |
문화연구라는 지적인 그리고 비판적인 접근의 방향성과 전통 그리고 방법론적인 특성들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갈래들을 제시한다. | |||
Seminar on Visual Contents 1 | 영상학 세미나1 | 석박사 공통과목으로 영상 컨텐츠 관련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심층분석한다. 우리 시대 가장 대중적인 용어 가운데 하나인 '문화 '를 비판적 연구의 대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문화연구자의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 3 |
석박사 공통과목으로 영상 컨텐츠 관련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심층분석한다. 우리 시대 가장 대중적인 용어 가운데 하나인 '문화 '를 비판적 연구의 대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문화연구자의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 |||
Seminar on Visual Contents 2 | 영상학 세미나2 | 석박사 공통과목으로 포스트 식민주의, 포스트 페미니즘, 다문화주의 등 사회과학 분야의 거시주제들을 문화연구와 접목해 심층세미나를 진행한다. | 3 |
석박사 공통과목으로 포스트 식민주의, 포스트 페미니즘, 다문화주의 등 사회과학 분야의 거시주제들을 문화연구와 접목해 심층세미나를 진행한다. | |||
Seminar in Human Communication 1 | 휴먼커뮤니케이션 세미나 1 | 석박사 공통 과목으로서 휴먼커뮤니케이션 관련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심층 분석한다. | 3 |
석박사 공통 과목으로서 휴먼커뮤니케이션 관련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심층 분석한다. | |||
Seminar in Human Communication 2 | 휴먼커뮤니케이션 세미나 2 | 석박사 공통 과목으로서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휴먼커뮤니케이션이 접목되는 현상을 체게적으로 소개하고 심층 분석한다. | 3 |
석박사 공통 과목으로서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휴먼커뮤니케이션이 접목되는 현상을 체게적으로 소개하고 심층 분석한다. | |||
Health Communication | 헬스 커뮤니케이션 | 헬스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기본이론과 자주 다뤄지고 있는 이슈들을 소개하며 헬스컴과 관련하여 대인, 매스미디어, 그리고 사회적인 레벨에서 거론되는 몇가지 이슈를 다룬다. 이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1)헬스컴과 관련된 학제 간 연구들을 살펴보고, (2) 이론을 헬스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며, (3) 헬스컴의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론적 도구에 대해 의논해 보며, (4) 헬스관련 토픽을 조사하고 관련된 캠페인 전략들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3 |
헬스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기본이론과 자주 다뤄지고 있는 이슈들을 소개하며 헬스컴과 관련하여 대인, 매스미디어, 그리고 사회적인 레벨에서 거론되는 몇가지 이슈를 다룬다. 이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1)헬스컴과 관련된 학제 간 연구들을 살펴보고, (2) 이론을 헬스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며, (3) 헬스컴의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론적 도구에 대해 의논해 보며, (4) 헬스관련 토픽을 조사하고 관련된 캠페인 전략들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
Persuasive Communication | 설득커뮤니케이션 | 대인과 미디어를 통한 설득과정을 이론과 주요 개념들을 통해 파악하고 설득 연구동향을 심층 분석한다. | 3 |
대인과 미디어를 통한 설득과정을 이론과 주요 개념들을 통해 파악하고 설득 연구동향을 심층 분석한다. | |||
New Media | 뉴미디어 | 급변하는 매체환경을 기기, 서비스, 제도, 사용자 등의 관점에서 관찰하고 분석한다. 특히 Web 2.0의 패러다임과 소셜미디어의 확산에 따르는 사회 구성원들 내의 정보 흐름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다. | 3 |
급변하는 매체환경을 기기, 서비스, 제도, 사용자 등의 관점에서 관찰하고 분석한다. 특히 Web 2.0의 패러다임과 소셜미디어의 확산에 따르는 사회 구성원들 내의 정보 흐름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다. | |||
Advanced Seminar in Communication | 고급 세미나 | 연구설계에서부터 논문 완성 및 투고에 걸치는 학술연구 과정 전반을 포괄하는 박사과정 수준의 고급 세미나 과목이다. | 3 |
연구설계에서부터 논문 완성 및 투고에 걸치는 학술연구 과정 전반을 포괄하는 박사과정 수준의 고급 세미나 과목이다. | |||
Teaching Communication Courses | 커뮤니케이션 교수법 | 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 관련 과목들을 강의하는 데 필요한 교육학적 지식을 전수하고, 교육자로서의 올바른 윤리관을 함양하며, 실제 강의경험을 배양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박사과정 과목이다. | 3 |
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 관련 과목들을 강의하는 데 필요한 교육학적 지식을 전수하고, 교육자로서의 올바른 윤리관을 함양하며, 실제 강의경험을 배양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박사과정 과목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