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Towards Global Eminence
home/이야기  >  소장/전시표본

소장/전시표본

제목 [조류] 긴꼬리헝양진이


* 학명Uragus sibiricus (Pallas)

: 참새목

되새과



멸종위기등급: IUCN 관심필요종

양진이의 정확한 어원과 유래는 밝혀지 않다. 다만, 매를 의미하는 수진이, 날진이 등이 몽골말과 관련이 있는 것에 미루어 볼 때 새를 지칭하는 '진이'''이 결합된 말이 아닌지 추론될 뿐이다. 그 중에서도 긴꼬리홍양진이는 붉은색이 돌며 꼬리가 길다고 하여 유래된 이름이다.

일반적인 양진이보다 마르고 날카로운 체형을 가지며, 부리는 짧고 두껍고 아래로 굽은 형태이다. 이마와 눈언저리는 진홍색이고 허리 아래는 담홍색, 또 허리 위쪽은 잿빛이 도는 갈색으로, 화려한 색체를 자랑한다.

한국 북부지방에서 흔히 번식하는 텃새이나, 남부지방에서는 불규칙적으로 찾아오는 겨울철새이기도 한 이 새는, 울창하지 않은 숲에 키 작은 나무를 좋아해 그 곳에 둥지를 틀고 생활한다. 성격이 예민하고 경계심이 많은 편이라 원래는 사람들 주변에서 서식하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서울을 포함한 경기도 주변의 도시에서 자주 목격되고, 그 개체 수 또한 상당한 것으로 조사되어 습성이 바뀌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고 한다.



长尾雀 / Uragus sibiricus (Pallas)

长尾雀形似帕拉斯朱雀因红色的长尾巴而得名与帕拉斯朱雀相比体型更为瘦长喙短而厚而且喙外部下面较窄雄鸟眼睛和脖子周边呈红色羽毛耳朵脖子没有黑褐色条纹雌鸟没有红色羽毛整体黄褐色非常容易分辨声音高亢也做宠物供人取乐

韩国南部常见留鸟南部地区不定期也可见主要生活在农耕地周边低洼沙丘

分类类别雀形目-燕雀科采集地采集日 灭种危机等级IUCN必要关心种类

  

이전 물까마귀
다음 울새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