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Towards Global Eminence
home/이야기  >  소장/전시표본

소장/전시표본

제목 [조류] 오목눈이

* 학명Aegithalos caudatus (Linnaeus)

* 참새목

오목눈이과


참새목 오목눈이과의 조류로 몸이 가늘고 꽁지가 길이 약 8cm로 긴 것이 특징이다. 윗 등과 등의 중앙은 검정색이고 아랫등과 옆구리는 검정색과 포도주색 및 흰색이 섞여 있다. 배는 분홍색을 띤다. 꽁지는 검정색이고 바깥꽁지깃은 흰색이다. 북방 아종은 머리가 흰색이고, 남방 아종인 검은뺨오목눈이는 양쪽 눈 위에 2개의 넓은 검정색 줄이 있다. 제주오목눈이는 몸이 작고 가슴에 희미한 갈색 얼룩점이 있다.

한국의 산지 숲에서 번식하는 흔한 텃새이다. 번식기에는 암수 함께 살고 그 밖의 시기에는 45마리 또는 10마리씩 가족 집단을 형성하는데 다른 종과 섞여 큰 무리를 지을 때도 있다. 주로 나무 위에서 살면서 나무꼭대기에서 무리를 짓거나 관목 숲이나 작은 나무 아랫가지에 앉아서 먹이를 찾는다. 날 때는 날개를 세차게 퍼덕이면서 불규칙한 방향으로 난다.

곤충류가 주식이며 식물성 먹이도 먹는다.

주로 영국에서 일본에 이르는 북위 5060°사이에서 번식하나 지중해와 중국의 북위 30° 지역에서도 서식한다.


银喉长尾山雀 / Aegithalos caudatus

 

银喉长尾山正如其名字一样凹进去的眼睛和相对较小身体的长长的尾巴时期主要特征根据外形很难分辨雌雄但可以根据地区来区分北方的银喉长尾山为白色南方的则为眼睛下方和头顶两边有两个较宽的黑色线条

是在整个韩国都有繁殖的常见留鸟常常与大山雀混群越冬主要栖息于有人生活的周边山林的树上从不在一个地方停留很久而是不停歇地边叫边移动

类别雀形目- 山雀采集地:,采集日期: 灭种危机等级IUCN 需要被关心的物种

이전 꼬까직박구리
다음 물까마귀
목록